해상 스트랜드 잭 공법
영종대교의 상부트러스중 영종도측 육상부 425m(A TRUSS 375m, B TRUSS 일부 50m)는 4개 블록으로 분할하여 STRAND JACK을 이용하여 일괄 가설하였다.
해상 스트랜드 잭 공법 영종대교의 상부 트러스 가설에 도입된 3번째 공법으로 875m( C-Truss 125m, D,E-Truss 750m)는 STRAND JACK을 이용하여 해상에서 일괄 가설하였다.
현장 인근의 율도 강교 제작 공장에서 조립한 트러스 대블록은 우선 2000톤 해상크레인을 이용하여 교각 상단에 거치될 소블록을 분리한 후 서해의 특성인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하여 선적하여 교각 기초의 양측 모서리에 임시로 설치BaseStructure에 역시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하여 거치한 후 2000톤 해상크레인으로 소블록을 교각 상단에 거치한다.
Lifting은 트러스 본체에 Lifting Post를 연결하고 Strand Jack을 설치한 다음 Lifting을 실시하여 소블록과 연결한다. 트러스의 연결작업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Truss Lifting 장비인 Strand Jack 시스템과 교각 상단에 설치된 미세조정 장치의 유압잭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해상부 스트랜드 잭 가설 공법에 사용된 장비는 Base Structure 4기, Lifting Post 8개, 1개의 Lifting Post에 600톤 Strand Jack 2기씩 총 16개 7200톤 용량의 유압 잭이 사용되었다.